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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73무과금 뉴비 공략 Lv. 200 스킬트리 -191008 (스압)
아크메이지
  • 와이파이또끊겼어이리스아크메이지 URL복사
  • 2019-10-08 01:24 추천 14 조회수 2212
최종수정 191009 2344
추천브금 010. [엘리아스] elias (과거)

글을 읽기 전에...

*본인의 본캐는 따로 있습니다. 본캐의 영향을 없애기 위해 계정은 새로 만들었습니다.
*특정기간만 진행하는 이벤트는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상시 진행 이벤트는 부분적으로 참여하였습니다.
*현금은 전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캐쉬템을 사용하더라도 그것은 게임 내에서 혹은 상시 이벤트에서 얻는 것들 입니다.(전혀 기능이 없는 패션템 제외)
*기본적으로는 솔플을 가정하고 키울것이며 파티사냥은 제한적으로 할것이고 쩔은 절대 받지 않습니다.
*위의 조건으로 진행이 도저히 진행이 안되는 시기가 오면 캐릭터를 그만 키울것입니다.




순서
1. 스킬트리에 대해
2. 아크메이지
3. 검호
4. 파픈스타
5. 소디언
6. 저지먼트
7. 스탯에 대해
7-1. 관통력
7-2. 근력(마법력), 고정대미지, 추가대미지
7-3. 고정스탯과 %스탯
7-4. 최소대미지, 최대대미지
7-5. 무기공격력, 속성력
7-6. 스킬대미지
7-7. 대미지감소 %
7-8. 타격시 발동



스킬트리는 레벨에 따라 다르고 사람마다 다르고 밸런스패치에 따라 다릅니다.
여기에 추천드리는 스킬트리는 방향성만 제시해줄뿐 해당 직업에게 가장 좋은 스킬트리는 아닙니다.
제 주관적인 의견이 많이 섞여있으며 각 직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해당 직업을 키우는 유저에게 직접 물어보시는게 정확합니다.



1. 스킬트리에 대해

위에서 설명한대로 제 주관이 많이 섞여있습니다. 일단 저도 제가 많이 써본 캐릭터에 대해 쓰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설명하는 내용과 실제 플레이에서의 내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제가 가장 중점적으로 본것은 편의성입니다. 해당 직업의 최대한의 딜을 뽑아내는 방식이 아닌 컨트롤 난이도를 낮추며 안정성이 높아질수 있게 구성해보았습니다.

스킬과 스탯에 간단하게 쓰고 사용 방식등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기준 레벨은 200~202정도이며 이후에 설명을 참고하여 자신만의 스킬트리를 만드시면 됩니다.
모든 직업에 대해 쓸수는 없기 때문에 신규유저들이 많이 할것 같은 직업 몇가지만 가져왔습니다.

*스킬중에는 설치형스킬이라는게 있습니다. 대부분의 스킬들은 스킬 시전시간 동안 아무런 동작을 할수 없지만 설치형 스킬은 발동 모션만 있고 스킬이 발동되는 동안 다른 동작을 할 수 있습니다.
아크메이지의 룬오브메테오, 소디언의 공습지령 같은 스킬들이 있습니다.
설치형 스킬을 사용하면 동시에 두가지 이상의 스킬이 딜을 넣기 때문에 순간적인 폭딜이 가능합니다.

*버프형 스킬중에 퀵액티브[Quick_Active]라고 쓰여있는 스킬들이 있습니다. 퀵액티브 스킬은 스킬동작과 시전시간이 전혀 없는 스킬들입니다. 누르면 바로 발동하고 다른스킬 동작중에도 사용 가능합니다.
메인직업의 초감각이나 서브직업의 스페셜포인트 증가 스킬이 퀵액티브입니다.

*특성에 관련된 내용은 이전글에 있습니다.
링크 무과금 뉴비공략 Lv. 170~200 - 190918(스압)



2. 아크메이지



장점 : 스킬이 화려하다, 스킬 범위가 넓다
단점 : 생존력이 부족하다

많이 했을거라 생각해서 쓰는건 아니고 일단 제가 키우고있는 직업이라 썼습니다.
대략 이런 방식으로 스킬트리를 짠다 라고 설명하기 위해서 제일 먼저 설명 드립니다.


-속성전문화



물정령 마스터 : 물속성 스킬 사용시 60%슬로우 입니다. 슬로우 효과가 그렇게 좋다고 할수는 없지만 [강화]효과 때문에 찍었습니다.
물정령 마스터[강화] : 물속성 마법 사용시 HP 10%회복 입니다. 고작 10%라 생각 할수도 있지만 도움이 꽤나 많이 됩니다.
불정령 마스터 : 불속성 스킬 타격시 0.5% 확률로 메테오 소환인데 솔직히 이건 잘 모르겠지만 [강화]가 좋아서 찍었습니다.
불정령 마스터[강화] : 다른 속성 스킬에도 메테오가 발동하게 해줍니다. 대신 확률은 0.3%로 불속성 스킬보다 낮습니다. 정말 생각도 못할때 발동해서 몹들에게 스턴이나 속박을 걸어주는데 그게 죽을거 한번 살게 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람정령 마스터 : 바람속성 스킬 사용시 다른 일반스킬 쿨타임 1초 감소입니다. 설치기인 룬오브 메테오와 이동기인 텔레포트를 자주 쓸수 있게 해주므로 찍는게 좋습니다.
윈드워크 : 이동속도 때문에 저는 쓰지만 딜을 원하시는 분들은 안찍는게 낫습니다.
땅정령 마스터 : 대미지감소 5%입니다. 초반에는 별 차이를 못느끼시겠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너무 필요한 옵션입니다.
땅정령 마스터[강화] : 땅정령 마스터[강화]는 땅속성 스킬 사용시 6초간 다른 속성 스킬의 타겟수 증가인데 땅속성 스킬 자체도 잘 쓰지 않고, 타겟수가 부족하다 생각되지도 않아서 안찍었습니다.


모든 스킬 전부 효과가 좋긴 하지만 마법스킬에 따라 효율차이가 생기니 자주쓰는 스킬의 속성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해서 찍어주시면 됩니다.


-마법스킬



먼저 마스터리는 초급5 중급10 상급10 최상급15를 찍어주세요. 속성력을 레벨당 1%씩 올려주는 최상급 마스터리를 제외한 다른 마스터리는 효율이 별로 좋지 않습니다.

*속성력 최소대미지/속성력 최대대미지는 마법 최소대미지/마법력 최대대미지와 똑같습니다.
마법직업만 영향을 받는 스탯이고 나중에 생기는 최종 최소대미지/최종 최대대미지 수치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특수]아크메이지 : 전직업 필수입니다. 쿨타임 돌때마다 써주세요.
[인피니티]플레임 뱅가드 : 인피티니의 성능은 직업마다 다릅니다. 아크메이지는 타직업에 비해 성능이 떨어진다고 생각하나 저는 범위때문에 찍었습니다. 이후에 레전드스킬을 통해 인피니티스킬의 레벨이 올라가는 패시브를 배우면 딜이 더 쎄집니다.
텔레포트 : 이동스킬입니다. 이동스킬은 전직업 필수입니다.

헤일스톤 ; 물정령 마스터 효과때문에 물속성 스킬은 왠만하면 찍는게 좋습니다. 스킬이 앞뒤로 나가고 범위가 넓어서 어그로 끌기 좋습니다.
아이스 플랭크 : 딜을 위한 스킬은 아니고 쓰면 속박같은 슬로우가 걸립니다. 생존을 위해 찍는걸 추천드리고 1개만 찍으셔도 됩니다. 설치형 스킬입니다.
프로즌 소울 : 마지막공격에 띄우기 효과가 있습니다. 앞뒤로 나가는 스킬이고 스킬포인트가 적게 들어서 좋습니다.
세스티 라티나 : 딜은 약하지만 사용시 쉴드가 생겨서 생존에 유리합니다. 쉴드 생성시 쉴드 수치만큼 대미지를 막아주고 경직에 걸리지 않습니다. 배우는거 추천드립니다.
환염초래 : 특별한 효과는 없고 앞으로만 나가는 스킬입니다. 불정령 마스터 효과때문에 딜을 많이 넣고 싶으시면 불속성 스킬을 많이 쓰세요.
화염지옥 : 별다른 효과는 없고 스킬 범위가 다른 스킬에 비해 좁아서 저는 안씁니다.
파이어월 : 누르고 있으면 스킬이 계속 나갑니다. 대미지감소 효과는 있는데 경직무시 효과가 없어서 구린거같습니다. 저는 스킬 쓰는 시간이 너무 길어서 불편해서 안찍었습니다.
룬 오브 메테오 : 다른 스킬에 비해 약하긴 하지만 설치형 스킬이라 필수입니다.
사이클론 커터 : 딱히 다른 효과는 없고 스킬 쿨타임 감소를 원하시면 중간중간에 섞어 쓰시면 됩니다.
에어 붐 : 띄우기 효과가 있고 위로 범위가 넓습니다.
토네이도 스윙 : 별다른게 없습니다. 스킬포인트가 적게 들어서 사이클론 커터보다는 낫습니다.
윈드 슬래시 : 관통력 100%증가 효과가 있지만 아크메이지 자체가 관통력이 높아서 딱히 티는 안납니다.
어스 퀘이크 : 띄우기 효과가 있고 앞으로만 나가지만 범위가 정말 넓습니다.
스톤 스피어 : 앞으로만 나갑니다. 땅송석 스킬이 다른속성보다 타겟수가 많아서 누적딜이 높을 수도 있는데 잘 모르겠습니다.
천룡아 : 타격시 스턴이 있습니다. 아크메이지 스킬중에 유일하게 스턴이 있는 스킬입니다. 찍는거 추천드립니다.
어스웜 : 딱히 별다른건 없지만 땅스킬중에 타격수가 제일 많습니다. 불정령마스터[강화]효과로 스턴이 생길 확률이 제일 높습니다.
다크 홀 : 설치형 스킬에 몹을 끌어당기는 효과가 있지만 딜이 너무 구려서 안씁니다.


스킬 쿨타임은 초감각을 배운것을 기준으로 설치기 2개(룬오브 메테오, 아이스플랭크)와 바람스킬 2개 포함 9개를 배우니 쿨타임이 돌아갔고 바람 스킬 없이 스킬 쿨타임을 돌리려면 10개 이상 찍어야됩니다. 스킬 쿨타임은 사람마다 다르니 참고만 하세요.
핵심 스킬인 룬오브 메테오와 아이스플랭크의 쿨타임을 빨리 돌리기 위해 바람스킬을 섞어 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아크메이지 스킬



패시브 스킬은 남는 스킬포인트로 찍는것이고 각자의 스킬 구성에 따라 남는 스킬포인트가 다르기 때문에 우선순위만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공격스킬까지 찍고 94남았습니다)
스킬을 찍고 스킬포인트가 남으면 다음스킬 또 남으면 다음스킬을 찍는 방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위쪽에 쓴게 우선순위가 높은 스킬입니다.

정령의 수호(3) : 4초간 이뮨효과입니다. 생존에 매우 중요한 스킬입니다.
초감각(12) : 스킬 쿨타임 12% 감소와 AP 360회복 효과가 있습니다. 선행스킬로 정신력강화(3/12)가 필요합니다.
회심의 일격(3) : 10초동안 극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선행으로 마력증폭(3/5)가 필요합니다.
스탯강화(5) : 올스탯 10%입니다. 3만 찍어도 되지만 체력 조금 더 오르라고 5개 찍었습니다.
매직부스터(10) : 후반엔 그저 그럴수도 있지만 지금 당장은 속성력이 많이 오릅니다.
릴리즈(12) : 직업마다 효과는 다르지만 전직업 효율이 좋은 스킬입니다. 선행으로 속성대미지강화(3/12)와 정령마스터(3/12)가 필요합니다.
정령의 잠재력(9) : 초반이라 크리확률이 낮아서 다 찍어줍니다.
정령의 깨달음(10) : 속성력 10%증가입니다. 선행스킬로 정령의분노(3/12)가 필요합니다.
정령의 분노(3+9) : 선행으로 찍었던 3에 남은 9포인트 마저 찍어줍니다.
정령 마스터리 상급(10+5) : 선행으로 찍었던 10에 남은 5포인트 마저 찍어줍니다.
정령 마스터(3+9) : 선행으로 찍었던 3에 남은 9포인트 마저 찍어줍니다.
속성대미지 강화(3+9) or 정령마스터리 중급(10+5) : 이 두가지는 효과가 같습니다. 레벨업 하시면 둘중에 하나를 찍으세요.

*정령의 기운, 쐐기 마력, 마력각성 등은 상황에 따라 필요한 스킬들이며 지금 당장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쓰지 않았습니다.



3. 검호



장점 : 공격이 가능하다면 죽지 않는다, 컨트롤이 매우 쉽다
단점 : 극한의 노잼, 엘던이 너무 느리다

성능이 진짜 좋지만 너무너무 노잼이라 저는 잘 추천하지 않는 직업입니다.
재미를 원하시는 분들은 발가락으로 컨트롤 하는걸 추천드립니다.

후반으로 가면 이야기가 달라질수도 있지만 적어도 초반엔 눈앞에 보이는 모든 몹들을 다 몰아서 잡아도 죽지 않습니다.
추가적인 특징은 보스전에서 급격하게 약해지고 공격력이 높은것에 비해 대미지가 그렇게 높은건 아니라는것 정도.


-이도 스킬



검호는 평타를 주력으로 쓰는 평타직업입니다. 공격스킬의 갯수도 적고 스킬대미지 보다는 평타의 대미지를 올리는 패시브가 다수입니다. 이렇다보니 인피니티나 레전드를 제외하면 스킬을 쓰는거 자체가 손해입니다.
기본 약공격이나 강공격을 주력으로 쓰는건 아니고 특수 강공격을 주로 씁니다.
특수 강공격은 스킬창(단축키K) - 기본동작 - 기본동작에 있습니다.

이도류 오의 : 검호는 이도류오의 스킬을 배우면 평타가 연속해서 콤보로 나갑니다. 하지만 그걸 위해서 배우는건 아니고 스페셜어택의 선행으로 배우는겁니다.
스페셜 어택 : 검호의 주력 딜인 특수 강공격을 쓰기 위해 배웁니다. 하나 배울때마다 특수강공격을 하나씩 더 쓸수있고 3개를 다 배우지 않으면 레전드를 통해 배우는 4,5단계의 특수강공격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신경의 폭주 : 신경의폭주, 힘의폭주, 시력의증폭 중에서 하나만 사용 가능합니다. 초반엔 크리티컬 확률이 낮아서 신경의 폭주가 좋지만 딜은 힘의폭주가 좋다고 합니다. 후반에 힘의폭주로 바꿉니다.
이도류마스터리 초급 : 선행스킬로 찍는 스킬입니다.
이도류마스터리 중급 : 검호는 공격스킬을 안찍어서 스킬포인트가 남습니다. 죄다 찍어주세요. 공격스킬을 쓰고싶은분들은 여기서 스킬포인트를 빼서 쓰세요.
이도류마스터리 상급 : 검호는 공격스킬을 안찍어서 스킬포인트가 남습니다. 중급이랑 마찬가지로 죄다 찍어주세요. 공격스킬을 쓰고싶은분들은 여기서 스킬포인트를 빼서 쓰세요.
이도류마스터리 최상급 : 검호 뿐만 아니라 다른 직업도 마스터입니다.
이도류 마스터 : 사기입니다. 마스터.
이도류 이동술 : 이동스킬입니다. 배우는데 스킬포인트가 들지 않습니다.
트릭 블레이드 : 이동스킬로 사용합니다. 1개만 찍어주세요.
[특수]검호 : 어느직업이든 쓰는 사기버프입니다. 추가로 검호는 스킬 쿨타임이 타직업보다 짧습니다.
[인피티니]파라노이아 : 범위가 넓고 타겟수가 많아서 어그로 끌때 씁니다. 그리고 타겟수와 타격수가 많아서 쓰면 흡혈이나 무적 버프가 잘걸립니다.
스페셜 공격 강화 : 사기입니다.

광기의 포효, 크로스블레이드, 소울블레이드는 배우지 않습니다.
쓰고싶으시면 쓰셔도 되는데 굳이...?


-검호 스킬



패시브 스킬은 남는 스킬포인트로 찍는것이고 각자의 스킬 구성에 따라 남는 스킬포인트가 다르기 때문에 우선순위만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공격스킬까지 찍고 127남았습니다)
스킬을 찍고 스킬포인트가 남으면 다음스킬 또 남으면 다음스킬을 찍는 방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위쪽에 쓴게 우선순위가 높은 스킬입니다.

버서커 드라이브(9) : 검호가 크확이 높은 이유입니다. 신경의 폭주와 함께 쓰면 크확이 무려 30%입니다.
살기파동(9) : 타격시 크리티컬 대미지 상승 버프가 걸립니다. 개좋습니다.
무기의 대가(12) : 무기공격력이 24%나 올라갑니다. 개사기스킬입니다.
무기교본(하)(12) : 사기스킬입니다. 특수 강공격과 약공격에도 적용됩니다. 선행스킬로 무기교본(상)(1/12)이 필요합니다.
전술교본(상)(10) : 좋습니다.
전술교본(하)(10) : 개좋습니다.
스탯강화(5) : 사실 올스탯 10%면 구린건 아닌데 검호 기준으론 그닥 좋지 않은 스킬입니다. 그렇지만 스킬포인트가 남기 때문에 찍습니다.
살기증폭(18) : 효과는 좋지만 스킬포인트가 두개씩 들어서 효율은 나쁜편입니다. 하지만 스킬포인트가 남아서 찍습니다. 선행스킬로 정확한공격(3/5), 갑옷강화(3/7), 전사의 회복(3/9)가 필요합니다.
릴리즈(12) : 릴리즈는 다른직업이라면 사기급인 패시브에 속하지만 검호기준으론 그다지 좋은 패시브는 아닙니다. 역시 포인트가 남아 찍어줍니다.
충격파동(7) : 특수강공격 5단계를 쓰기위해서는 CP가 필요한데 검호는 특수게이지를 회복시키는 초감각이 없습니다(딱히 필요하지도 않습니다). 빠른 CP회복을 위해 찍어줍니다.
전투태세(3) : 보호막이 생깁니다. 흡혈과 무적버프가 생기지 않을때 전에 쓰시면 됩니다.
강인한 의지(10) : 원래 %대미지 감소는 어느직업이든 가장 우선적으로 찍을 패시브지만 검호라서 우선순위가 밀렸습니다. 스킬포인트가 남는다면 찍어줍시다.
무기교본(상)(1+11) : 특강공의 딜을 직접적으로 늘려주는 패시브가 이거밖에 안남았습니다. 효율이 떨어지긴 하지만 찍을게 없습니다.

검호는 특수강공격 5단계를 최대한 많이 써야 누적딜이 잘나옵니다.
cp수급이 잘 안되는 1대1상황(주로 보스전)에서 딜로스가 생깁니다.

*검호의 특수게이지 CP는 콤보 상승시 늘어나며 콤보가 끊기면 CP가 전부 사라집니다.



4. 파픈스타



장점 : 버프를 이용한 돈벌이가 된다, 연주가 가능하다
단점 : 딜상승이 눈에 잘 안보인다, 컨트롤이 매끄럽지 않다

파픈스타는 연주스킬(도레미파솔라시도)이 있는데 그것으로 연주가 가능합니다.
연주스킬로 특정 음을 연주하면 절대음감 버프를 사용 가능합니다.
OCT-1라 OCT-2미 OCT-2솔 OCT-2파# OCT-2레 OCT-2도 OCT-2레 OCT-2미 OCT-2레 OCT-1라

파픈스타는 기본스킬에 이동스킬이 없고 레전드 1-2를 통해 배웁니다.
문제는 이동스킬이 일반스킬과 연계가 안됩니다. 거기에 주력 스킬인 악마의 소리가 공중 사용 불가능이라 컨트롤이 툭툭 끊기는 느낌이 많았습니다.

*200렙 파픈스타가 없어서 211짜리로 스킬을 찍었지만 스킬포인트는 11개 덜사용했습니다.


-물속성 마법



사진에 마스터리를 저렇게 애매하게 찍은 이유가 있습니다.
파픈스타는 정령 마스터리를 전혀 찍지 않아도 공격스킬을 모두 찍을 수 있습니다. 선행 스킬로 마스터리를 찍을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안그래도 효율이 떨어지는 마스터리이다 보니 스킬의 우선순위가 가장 낮습니다. 기타스킬, 파픈스타스킬을 전부 찍고 스킬포인트가 남으면 남는스킬포인트로 마스터리를 찍어주시면 됩니다.
제 기준의 스킬트리로는 29포인트가 남아 저렇게 찍었습니다.

다른 물속성 마법은 안씁니다. 딱히 쓸 필요가 없습니다.
파픈스타에게 물속성 마법이 남아있는 이유는 예전에 마법직업의 속성이 나뉘어있었을때 기타스킬이 물속성으로 분류되어서 물속성 마법이랑 같이 쓸수 있게 해줬는데 그때문에 물속성 마법이 남아있는것입니다.
헤일스톤을 제외한 세가지 스킬은 옛날스킬이라 정작 4속성을 쓰는 아크메이지가 못씁니다.


-기타 스킬



파픈스타의 공격스킬은 악마의 연주와 악마의 소리 두가지면 충분합니다.
인피니티 마저도 딜로스라 안쓴다고 하더군요,
파픈스타는 파티버프가 많기 때문에 파티사냥을 하면 성능이 극대화 됩니다.

악마의 연주 : 파픈스타의 주된 공격스킬입니다.
악마의 소리 : 독대미지 같은 스킬입니다. 한번 쓰면 대상이 3초정도 지속딜을 받으니 악마의 소리를 쓰고 3초동안 악마의 연주를 쓰고 다시 악마의 소리를 쓰고 하시면 됩니다.
동작 그만! : 쓰면 그 즉시 악마의 연주와 악마의 소리가 끊깁니다. 스킬포인트가 들지 않으니 찍어주세요.
기운의 연주 : 스킬 자체는 40% 최소댐/최대댐 증가지만 엘리안 무기 사용시 96%증가입니다. 어마무시한 버프입니다.
물정령의 소리 : 속성력을 100올려주는 버프입니다. 이게 타직업이면 쓰라고 했을텐데 파픈스타가 주로 사용하는 악마의연주가 스킬계수가 정말 낮아서 200레벨 기준으로는 효율이 떨어지더군요. 버프를 쓰는게 귀찮으면 다른 패시브스킬을 배우셔도 됩니다.
음파의 보호 : 대미지감소 10%입니다. 대미지감소는 어느직업에게나 정말 좋은 효과입니다.
마음의 소리 : 올스탯 10%입니다. 딜과 함께 체력이 늘어나서 좋고 파티버프라서 더좋습니다.
성령의 소리 : 최대HP10%입니다. HP상승량만 본다면 마음의 소리보다 좋습니다.
화합의 연주 : 대미지 상승 효과와 함께 자신에게 경험치 획득량 버프를 줍니다.엘리안무기로 쓰는 기운의 연주가 사기라서 그렇지 그게 아니라면 파픈스타 기본 버프중에서 제일 좋은 버프입니다.
[특수]파픈스타 : 어느직업이나 필수입니다.
파티쉴드 : 파픈스타는 다른직업과 다르게 쉴드를 파티원에게도 줍니다. 정신 나간 효과입니다.

파픈스타는 악마의연주+악마의소리가 좋아서 굳이 다른 공격 스킬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딜은 저 두개로만 넣고 나머지는 스탯증가를 위한 버프나 패시브를 배우는게 낫습니다.

*악마의 소리가 생각보다 후딜이 길어서 이동기 연계가 잘 안됩니다. 악마의소리 -> 악마의연주처럼 다른스킬을 연계해서 쓸때는 상관 없지만 악마의 소리를 단일로 쓸때는 동작그만 스킬로 후딜을 캔슬해주는 습관을 들여놓는게 좋습니다.


-파픈스타 스킬



패시브 스킬은 남는 스킬포인트로 찍는것이고 각자의 스킬 구성에 따라 남는 스킬포인트가 다르기 때문에 우선순위만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공격스킬을 찍고 마스터리는 찍지않고 99남았습니다)
스킬을 찍고 스킬포인트가 남으면 다음스킬 또 남으면 다음스킬을 찍는 방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위쪽에 쓴게 우선순위가 높은 스킬입니다.

스탯강화(5) : 대미지와 생존력이 둘다 올라가서 좋습니다.
정령의 잠재력(7) : 크리티컬 확률입니다. 크확이 부족하니 찍어줍시다.
정령의 깨달음(10) : 속성력 증가입니다. 선행스킬로 정령의 분노(3/12)가 필요합니다.
릴리즈(12) : 어느직업이나 우선되는 패시브입니다. 선행스킬로 순간회복(3/12)과 정신력 강화(3/12)가 필요합니다.
초감각(8) : 최대 12개까지 찍을수 있지만 8개만 찍어줍니다. 8개만 찍는 이유는 합의연주(AP100)와 파티쉴드(AP120)을 던전 입구에서 쓰고 시작하기 위함입니다. 사냥 중간에는 AP수급이 잘되고 악마의연주는 공격시간이 스킬쿨타임보다 길어서 쿨타임 감소 효과도 딱히 필요 없습니다. 선행스킬로 정령의기운(3/5), 정령마스터(3/12), 정령의수호(3/12), 정령의교감(3/5)이 필요합니다.
음파의 장막(7) : 모든 피해 면역이 아니라 물리피해만 막아줍니다. 후반은 다르지만 초반엔 정말 좋습니다.
정령의 분노(3+9) : 다른직업은 왠만하면 크리댐 3%씩 올라가는데 파픈스타는 2%씩 올라갑니다. 그래서 우선순위를 좀 뒤로 밀었습니다.
정령의 수호(3+9) : 경던에서야 포션 쿨타임이 안돌아갈정도로 대미지가 많이 들어오진 않지만 혹시나 그런 일이 생기면 정령의 수호를 더 찍어주세요. 4초동안 HP가 거의 풀로 회복됩니다.

그다음은 정령마스터리[최상급], 정령마스터리[상급], 정령마스터, 정령마스터리[중급]순서대로 찍으세요.


추천드리는 스킬트리는 아니지만 각종 회복스킬들 - 그룹힐2, 정령의수호, 순간회복 - 이것들을 다 찍으면 초반엔 포션을 아예 안써도 됩니다.
저는 저렇게까진 안해도 충분해서 힐 몰빵을 안한건데 심심하신 분들은 해보셔도 됩니다.


5. 소디언



장점 : 공격이 가능하다면 잘 죽지 않는다, 다량의 설치기로 폭딜 가능
단점 : 스킬 쿨타임이 길다

사기캐 라고는 합니다만 제가 소디언을 안해봐서 얼마나 사긴지는 모르겠습니다(초반엔 사기성이 눈에 안띕니다). 스킬 쿨타임이 좀 길어서 초반에는 스킬 쿨타임이 안돌아갑니다. 후반에는 기본공격 위주로 써서 쿨타임이 돌아가는 지 잘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인 불편함이긴 한데 스킬 연계가 빠르지 않아서 좀 답답했습니다. (개인적인 취향은 아래에 있는 저지먼트 같은 캐릭입니다)

그리고 한가지 주의하셔야되는게 소디언은 공격중에 탱킹능력이 올라갑니다. 아무것도 안하고 맞기만 한다면 탱킹이 그렇게까지 좋지는 않습니다(물론 가만히 있어도 왠만한 다른 직업보다는 졸습니다). 즉, 소디언이 공격을 하지 못하는 상황 - 스턴이나 혼란등의 상태이상이 걸린 상황에서는 갑자기 죽을 수도 있습니다. 몹들이 저런 상태이상 공격을 한다면 주의해주셔야 됩니다.

소디언 스킬트리에 앞서서 알아두셔야 되는게 초반엔 스킬위주의 딜을 넣고 후반엔 평타위주의 딜을 넣는다는것 입니다. 스킬딜에서 평타딜로 바뀌는 시점은 230 군단장 무기 착용시점 입니다.
소디언은 무기마다 평타 모션이 다르고 성능도 다릅니다. 230이전에는 평타가 그저 그렇지만 230이후엔 평타 성능이 너무 강해져서 그에 맞게 스킬트리도 바꾸셔야 합니다.


-MG스킬



공격스킬은 전부 찍었습니다. 그래도 쿨타임이 안돌아갑니다.
다른 던전에서는 크게 상관 없는데 천공성에서는 많이 불편했습니다.

마스터리 : 초급5, 중급10, 상급10, 최상급 15찍어줍니다. 마스터리는 이게 기본입니다.
[특수]소디언 : 메인직업이라면 전부 필수로 찍어주는 사기스킬입니다.
[인피니티]테스라쇼크 : 소디언은 인피니티가 설치형스킬입니다. 그때문에 다른직업에 비해 스킬 자체의 대미지는 낮은편이지만 순간적인 폭딜이나 누적딜에는 도움이 많이 됩니다.
MG강화 : 소디언이 단단한 이유입니다. 스킬을 사용하는 도중 대미지감소가 30%적용됩니다. 사기입니다.
Back Up : 소디언의 이동스킬입니다. 뒤로 이동하기 때문에 방향 조절해서 쓰셔야됩니다. 레전드스킬을 배우면 HP회복 효과가 붙게 되는데 생존력에 엄청 도움됩니다.
ReCharge : 무적기 입니다. 추가로 HP가 모두 회복되는 부가효과가 있습니다. 레전드 스킬을 배우면 대미지 상승 버프가 추가로 생기는데 버프시간 자체는 짧아서 상시유지는 안됩니다.
트래픽라이트 :  성능이 사기인 파티버프입니다.
스톱워치 : 스턴을 넣는 스킬인데 대미지는 없습니다. 타겟수가 아쉽긴 한데 저는 그냥 씁니다.
아슈캐논 : 설치형 스킬입니다. 쿨타임마다 써주세요. 대부분의 설치기그 그렇듯 공중 사용 불가능입니다.
미스텔테인 : 사거리가 불편한 정도는 아니지만 생각보다 짧습니다.
가에보르그 : 막타에 크확증가가 있긴 한데 별로 의미 없습니다.
라이키리 : 스킬 사용중 쉴드가 생성됩니다. 스킬이 끝나면 바로사라집니다. 피격중에도 사용가능이라 경직 탈출에 사용하셔도 됩니다.
공습지령 : 설치형스킬입니다. 쿨타임마다 써주세요.
발칸 : 그냥 공격스킬입니다.
레볼루션 : 사거리가 좀 짧은데 크게 불편하지는 않습니다.
라이즈 빔 : 공격스킬입니다.
플래닛 봄버 : 소디언의 대부분의 스킬이 앞으로만 공격하는데 이건 앞뒤로 공격합니다.

*MG조종술 : 평타를 섞어 쓰시는 분들은 초급 중급 상급 전부 필수로 배우셔야됩니다. 저는 평타 안쓸거라 안배웠습니다.
*MG강화[마스터]와 [부스터]또한 평타에만 적용되는 패시브라 안배웠습니다.


-소디언 스킬



패시브 스킬은 남는 스킬포인트로 찍는것이고 각자의 스킬 구성에 따라 남는 스킬포인트가 다르기 때문에 우선순위만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공격스킬까지 찍고 120남았습니다)
스킬을 찍고 스킬포인트가 남으면 다음스킬 또 남으면 다음스킬을 찍는 방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위쪽에 쓴게 우선순위가 높은 스킬입니다.

스탯강화(5) : 소디언은 레전드스킬때문에 HP 증가시 대미지가 늘어납니다. 따라서 스탯강화 효과가 타직업보다 좀더 좋습니다. (큰차이는 아닙니다)
동력강화(7) : 위에 말한대로 HP = 대미지 입니다. 대미지 증가량이 높은건 아니지만 HP증가시 생존력과 대미지가 같이 오르니 찍는게 좋습니다.
기체강화(7) : 대미지감소는 어느직업이나 좋은 패시브이며 보통 10%만 주는데 소디언은 14%나 줍니다.
정밀조립(24) : 스킬포인트가 2씩 들지만 무기공격력도 2%씩 오르기때문에 결국 스킬포인트 1당 무공1%입니다. 선행스킬로 번뜩임(3/9)이 필요합니다.
릴리즈(12) : 릴리즈는 어느직업이나 좋으니 소디언도 릴리즈를 찍어줍시다. 선행스킬로 정신력강화(3/9)가 필요합니다.
초감각(12) : 스킬 쿨타임이 너무 길어서 너무 필요한 스킬입니다. 선행스킬로 근력의폭주(3/12), 포커스(3/5), 임팩트(3/5), 래비지(3/12)가 필요합니다.
갑옷파괴(7) : 젬이 없어서 관통력이 낮으니 찍어줬습니다.
부스터(14) : 크리티컬 확률이 부족하여 찍었습니다. 스킬포인트가 많이 들기는 하지만 어쩔수 없습니다. 선행스킬로 집중공격(3/12)가 필요합니다.
(아슈캐논)강화(2) : 미스텔테인, 가에르보그, 라이키리, 발칸 전부 같은 효과입니다. 해당 스킬을 하나 더 찍는 효과입니다. 해당 스킬의 대미지계수가 늘어나는 효과이며 결국 딜이 늘어나는겁니다. 5가지 중에서 자주쓰는 스킬부터 하나씩 찍으면 됩니다.
집중공격(3+9) : 좋은 스킬이긴 한데 다른거 찍다보니 우선순위가 밀렸습니다. 스킬대미지 2%는 스킬사용시에면 최소댐&최대댐이 2%증가하는 효과입니다.
래비지(3+9) : 선행으로 3찍었던거에 9더 찍으시면 됩니다. 젬을 맞추기 전이라 관통력이 부족하실텐데 그래서 찍는겁니다.


나중에 평타위주의 스킬트리를 짜실때는 지금이랑 많이 달라지게 되니 지금의 스킬트리는 대충 쓰다가 나중에 제대로 만드시면 됩니다.



6. 저지먼트



장점 : 유틸성이 높아 생존력이 좋다
단점 : 초반부엔 딱히 없는것 같음

서브클래스는 메인클래스와 스킬트리를 구성 하는 방식이 많이 다릅니다.
스킬포인트 부터 차이가 나며 - 200렙 기준 메인 224, 서브 597
무기스킬(공격스킬)을 배우는데 스킬포인트가 들지 않습니다. 따라서 공격스킬은 전부 찍는게 좋습니다.
패시브스킬은 서브클래스가 전부 공통입니다. 과거 직업 오의에 해당하는 2개 또는 3개의 스킬만 다르고 전부 같습니다.
물론 패시브가 같다고 스킬트리가 같은것은 아닙니다. 직업의 따라서 필요한 패시브가 달라집니다.

몇달 전만 해도 저지먼트 추천하는 사람이 많았던거 같은데 지금은 없더군요. 서브 리뉴얼 이후로 저지먼트가 많이 안좋아졌나 봅니다.
개인적으로는 저지먼트 보다는 팬텀메이지가 좋은것 같지만 팬메는 신규유저에게 그다지 추천하고 싶은 직업이 아니라서 서브직업 대표 예시로 저지먼트를 골랐습니다.

패시브 스킬에 의해 맞는 대미지 자체가 적게 들어오는 소디언과 다르게 저지먼트는 컨트롤을 통해서 안맞고 사냥이 가능합니다.
동작 시간이 짧은 스킬들이 많고 사거리가 길며 스킬 구성이 좋아서 컨트롤 하기 좋았습니다.


-건블레이드 스킬



모든 스킬을 다 찍으니 각 스킬에 대한 설명만 간단하게 하겠습니다.
공격스킬은 200렙 기준으로 7/10만큼 찍을수 있습니다.

롤링 : 저지먼트의 이동스킬입니다.
스나이핑 : 강력한 한방스킬입니다. 넉백무시 효과가 있긴 한데 주로 멀리서 써서 있는것과 없는것의 차이는 잘 모르겠습니다. 사거리가 매우 깁니다.
어퍼슬래쉬 : 사거리는 중간정도인데 공격시간이 짧아서 쓰고 도망가기 좋습니다.
롤 스나이핑 : 후방으로 이동하면서 공격하는데 사거리가 길어서 안맞는일은 거의 없습니다. 피격중 사용 가능 스킬이라 적에게 맞고있을때 탈출하기 좋습니다.
트리니티 포스 : 스킬 사용시 쉴드가 생깁니다. 강제경직을 막을때나 타격수가 많이 필요할때 주로 씁니다.
파워슬래쉬 : 어퍼슬래쉬랑 똑같습니다.
크루얼건 : 타격수가 많은편이고 사거리가 꽤나 깁니다.
J-31 그레네이드 : 대미지가 없는 수면탄을 쏩니다. 스턴과는 다르게 수면은 타격시 풀립니다. 수면 지속시간이 상당히 길어서 컨트롤이 꼬였을때 쓰고 도망가시면 됩니다..
트위스터 : 피격중 사용 가능이라 경직탈출 용도로 쓰시면 됩니다. 롤스나이핑과 다르게 이동하지않고 제자리에서 공격합니다. 최대 3번까지 공격하는데 사용시 BP를 소모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1번만 쓰시는게 좋습니다. 자주쓰면 롤링을 사용할 BP가 부족하게 됩니다.
프라이트 : 스턴+이뮨 효과라서 단일 스킬로만 보면 개사기스킬입니다. 앞으로 돌진하면서 공격하는 스킬인데 몹 한가운데로 들어가는 용도는 아니고 뒤로 도망가다가 벽에 닿았을때 몹들쪽으로 프라이트를 쓰면서 반대방향으로 롤링이나 롤스나이핑으로 빠져나가는 방식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즉결심판 : 공격시간이 짧아서 쓰고 도망가기 좋습니다. 생각보다 사거리가 길어서 잘맞습니다.


-보조스킬





보조스킬은 나누지 않고 합쳐서 쓰겠습니다. 공격, 방어, 유틸을 다 둘러보면서 찍어야됩니다.
서브직업의 마스터리는 무기스킬의 선행스킬이 아니라 보조(패시브)스킬의 선행스킬입니다.
어떤 스킬을 10레벨까지 찍고 싶으면 해당 마스터리를 10까지 찍어야합니다.

건블레이드 마스터리[초급](20) : 공격력 및 속성력 스킬을 위해 20까지만 찍습니다.
건블레이드 마스터리[중급](30) : 공격력 및 속성력(%) 스킬을 위해 15까지만 찍습니다. 레벨당 스킬포인트가 2씩 들어서 30개가 필요합니다.
건블레이드 마스터리[상급](27) : 상급 공격 보조스킬이 최대 9까지 가능해서 9만 찍습니다. 레벨업을 해서 210이 되면 10을 찍습니다. 레벨당 스킬포인트가 3개씩들어서 27개가 필요합니다.
건블레이드 마스터리[최상급](0) : 지금 당장은 안찍습니다.

유틸 - 스페셜게이지 회복(6) : 스페셜게이지를 전부 채워줍니다. 사냥중 BP회복이 거의 안되는 저지먼트는 특히나 더 필요합니다.
유틸 - 스페셜 게이지 증가(10) : 후반에는 필요없지만 지금 당장은 BP가 부족하여 찍는게 좋습니다.
유틸 - 스페셜 게이지 획득(6) : BP는 AP나 CP처럼 사냥 중에 오르는 수치가 아닙니다. 스페셜게이지 회복이나 스페셜 게이지 획득이 없으면 아예 안오릅니다.
유틸 - 스킬 쿨타임 감소(45) : 안찍으면 스킬 쿨타임이 잘 안돕니다. 롤스나이핑 같은 스킬은 자주써야 되므로 쿨감은 필수입니다.
유틸 - 질주(3) : 서브직업 공통의 이동스킬입니다. 피격중 사용가능이라 경직탈출시 매우 유용하니다.
기본 이동스킬보다는 쿨타임이 깁니다.
공격 - 최대대미지(45) : 기본적인 딜 증가 패시브입니다.
공격 - 크리티컬 대미지(45) : 기본적인 딜 증가 패시브입니다.
공격 - 최소대미지(45) : 최대대미지 보다는 약간 안좋지만 대미지 증가옵션이라 찍어줍시다.
공격 - 관통력(45) : 젬이 없는 200렙 기준으로 관통력이 많이 부족할겁니다. 배웁시다.
공격 - 크리티컬 확률(45) : 크확이 부족하니 찍어줍시다.
공격 - 공격력 및 속성력(%)(60) : 공격력을 15%올려주는 좋은 패시브입니다. 특히나 저지먼트는 스킬 계수가 높아 무기공격력 효율이 더 좋습니다.
공격 - 공격력 및 속성력(40) : 공격력 증가입니다. 꼭 저지먼트 아니더라도 찍는게 좋습니다.
공격 - 근력 및 마법력(%)(60) : 근력 또한 대미지증가 요소이니 찍었습니다.
공격 - 근력 및 마법력(40) : 마찬가지입니다.
유틸 - 이동속도(10) : 이동속도가 느리면 불편해서 찍었습니다.
방어 - 올스탯(40) : 남는건 이걸 찍습니다. 올스탯을 올리면 근력과 HP가 둘다 늘어서 찍었습니다. 최대 30레벨까지인데 마스터리를 20만 찍어서 20레벨까지만 찍었습니다. 이걸 더찍기위해 마스터리를 찍는건 손해라 생각했습니다.
방어 - 올스탯 및 최대 HP(60) : 나중에 상위 던전을 가면 대미지감소라던가 이뮨등의 스킬포인트가 많이 들어가는 스킬들을 찍을거라 스킬포인트가 부족할겁니다. 지금은 필요 없으니 딜이 조금이라도 늘어나는 스킬을 찍읍시다.


저지먼트가 탱킹 능력이 좋은건 아니지만 스킬 구성이 좋아서 컨트롤을 하면 셍존력이 엄청 높습니다.
생존에 관련된 대미지감소(%), 넉백무시, 물리/마법 이뮨 같은 스킬은 안찍었는데 생존력이 떨어지는 서브직업이라도 스킬포인트가 너무 많이 들어서 초반엔 찍지 않습니다. 던전을 돌면서 생존력이 필요하다 생각되는 시점에서 스킬트리를 바꿔주시면 됩니다.



7. 스탯에 대해

스킬을 통해 얻는 스탯 또는 효과에 대해 몇가지 알아두실것들을 정리해놓았습니다.
패시브 스킬을 선택하실때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7-1. 관통력

먼저 관통력이란 상대의 방어력을 일정 %만큼 무시하는 능력치 입니다.
예를들어 제 관통력이 50%이고 상대방의 방어력이 100일때 제가 공격하면 방어력이 50만 적용된 상태로  대미지가 들어가는 것이지요.

관통력에 대해서 가장 중요한건 관통력의 적용 방식이 합연산이 아니라 곱연산 이라는 것입니다.



마법직업이라 마법관통력을 보셔야 합니다.
현재 마법관통력이 51%라고 되어있습니다. 여기서 관통력을 12% 올려주는 스킬을 찍어보겠습니다.



관통력을 12% 상승시켰는데 63%로 올라간게 아니라 56%로 올라갔습니다.
관통력이 곱연산으로 적용되기 때문인데 계산방식은 이렇습니다.

현재 내 관통력 = 100 - (100 - 관통력1)(100 - 관통력2)(100 - 관통력3)(100 - 관통력4)...../100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관통력 40%짜리 아이템을 하나 장착하면 관통력이 40%가 되지만
관통력 20%짜리 아이템을 두개 장착하면 관통력이 36%밖에 안됩니다.
또한 위 공식대로 현재 관통력 51%에서 12%가 증가하면 실제로는 약 5%가 증가하게됩니다.

위와같은 계산식 때문에 한번에 높은수치를 올리는게 낮은수치를 여러번 올리는것보다 좋고, 관통력을 올리면 올릴수록 상승폭이 줄어듭니다.

관통력은 직업마다 차이가 좀 있지만 못해도 70%이상은 챙겨두는게 좋습니다.
직업마다 무기에 관통력이 붙어있는 경우도 있고 레전드를 통해 배우는 경우도 있어서 200때 70이상을 못맞출수도 있지만 관통력도 딜에 영향을 많이 주는 능력치이므로 나중에라도 신경을 써서 올려야 됩니다.


7-2. 근력(마법력), 고정대미지, 추가대미지

이 세가지를 묶어놓은 이유는 대미지 적용 방식이 거의 똑같기 때문입니다. (대미지 공식은 모르기때문에 정확하게 이렇다라고는 못합니다)

세가지 전부 1상승시 대미지 1이 추가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각각의 스탯을 %로 올려주는 요소들 때문에 실직적인 가치는 다릅니다.

근력(마법력)의 경우 근력%나 올스탯%에 영향을 받고 가장 흔한 스탯이기 때문에 같은 수치를 상승시킨다 가정했을때 실제 증가량이 가장 높습니다.
제 본캐기준 근력 100상승시 실제 증가량이 250정도 됩니다. 실제 사냥 중에는 여러가지 버프를 적용받고 있을테니 더 많이 증가할겁니다.

고정대미지는 고정대미지%에 영향을 받고 근력보다 올리기 힘든 스탯입니다. 
제 본캐기준 고정대미지 100상승시 실제 증가량이 140정도 됬습니다.
소디언처럼 고정대미지를 많이 올려주는 특별한 버프가 있지 않는 이상 굳이 신경써서 올리지 않는 스탯입니다.

추가대미지는 일반추가대미지/보스추가대미지로 나뉘어 있으며 일반추가대미지는 일반몹을 잡을때만 적용되고 보스추가 대미지는 보스몹을 잡을때만 적용되서 여러모로 구린 스탯입니다.
굳이 올렸다기 보다는 템을 맞추다 보니 올려짐 당한거에 가깝지 않을까 합니다.
일반몬스터 추가대미지는 100상승시 실제로 100.2가 올라갔고
보스몬스터 추가대미지는 100상승시 실제로 100올라갔습니다.


같은 수치라면 근력(마법력)>고정대미지>추가대미지 입니다.
서브직업 패시브에서도 알수 있겠지만 보통 같은 수치로 올라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상황에 따라 대미지상승량이 다르지만 누가 그거 일일이 계산해서 올립니까.
그냥 근력(마법력) 올리세요.


7-3. 고정스탯과 %스탯

만약 근력100이 오르는 장비를 착용했을때 스탯창(T창)을 보면 실제로 100만큼 올라가는게 아니라 얼마정도 더오릅니다.
각종 스탯%수치에 영향을 받아서 그런건데 적용되는 방식이 모든 고정수치의 스탯에 모든 스탯%의 합만큼 곱해져서 오른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캐릭터가 아무런 효과를 적용 받지 않는 상태에서 근력이 100일때
근력 100짜리 장비 착용시 근력은 200이되죠 - 100+100
근력 50%상승 장비를 착용하면 근력은 150이 됩니다 - 100*1.50
근력 100짜리 장비와 근력 50%장비를 착용하면 근력은 300이 되고 - (100+100)*(1+0.5)
근력 100짜리장비와 근력 50%장비 두개를 착용하면 근력은 400이됩니다 - (100+100)*(1+0.5+0.5)
혹시나 450이 될까 했는데 그건 아니랍니다

이게 때에 따라서 상승량이 다르다보니 고정수치가 좋다 %수치가 좋다 단정할수가 없습니다.
둘중 하나를 선택해야 되는 상황이 생긴다면 둘다 써보고 실제 상승량을 비교하여 고르시는게 좋습니다.


7-4. 최소대미지, 최대대미지

최소대미지와 최대대미지중에 하나만 선택 가능하다면 무엇을 골라야 하는가를 설명드리기 위해 따로 정리해봤습니다.
이게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약간 다르지만 결론부터 말하면 최대대미지가 최소대미지보다 좋습니다.
당연하다고 생각하실수는 있는데 실제로 얼마나 더 좋은지알아야 비교해서 올릴테니 대략 어떤지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일단 전제조건은 T창에 표시된 최소대미지가 최대대미지 보다 낮다는 것입니다.
최소대미지가 아무리 높아봤자 실제 대미지는 한계치가 있기 때문에 최소대미지는 너무 높으면 좋지 않습니다.



물리직업은 최대공격력,최소공격력이 있어서 최대대미지의 효율이 좀더 좋습니다.
실제 공격했을때의 대미지가 최소공격력*최소대미지~최대공격력*최대대미지의 범위 내에서 나온다면 최소대미지나 최대대미지는 일정 %로 대미지를 늘려주기 때문에 수치가 좀더 높은 최대공격력에 적용받는 최대대미지가 좀더 효율이 좋겠지요.
(물론 정확한 대미지 공식은 모릅니다. 저건 그냥 가설일 뿐이고 실제로는 다를수 있습니다)
위 가설대로면 최대대미자가 1.1~1.2배정도 효율이 좋습니다.

지금 당장은 없지만 레전드스킬이나 초월스탯으로 최종최소대미지 또는 최종최대대미지 라는 스탯이 올라갈겁니다.
예를 들어 현재의 최대대미지가 200이고 최종최대대미지가 10%늘어난다고 한다면 결과적으로 최대대미지는 220으로 적용받습니다.
최종 최대대미지는 레전드로 5%, 초월스탯으로 5%, 서브직업 패시브로 5% 최대 15%까지 적용받지만
최종 최소대미지는 초월5%, 서브직업 패시브로 5%해서 10%까지밖에 적용받지 못합니다.
즉, 최대대미지가 1상승하면 실제로는 1.15(메인직업은 1.1)이 올라가는거지만 최소대미지는 1.1(메인은 1.05)만 올라가니 좀더 효율이 떨어지지요.

마법직업은 고정값인 속성력 영향을 받기 때문에 최종최소대미지나 최종최대대미지의 영향만 받습니다.
최종대미지의 영향을 안받는 속성력최소대미지나 속성력최대대미지가 있지만 이건 별개로 생각하세요.

결론은 최소대미지와 최대대미지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야한다면 같은 수치가 올라갈땐 최대대미지를 고르시고 다른수치가 올라간다면 최소대미지가 1.2배 이상 올라갈때(대략 최대10과 최소 13정도면 최소를 고를만 하다라는것) 최소대미지를 고르시면 됩니다.

보통은 저런 고민을 하지 않겠지만 경매장에서 무기를 고르실때 한번씩 계산해 보시면 됩니다.


7-5. 무기공격력, 속성력

물리직업은 속성력이 아무리 높아도 대미지 증가가 전혀 없고 마법직업은 무기공격력이 아무리 높아봤자 대미지 증가가 없습니다.
팬텀메이지는 둘다 영향을 받아서 둘다 올려야됩니다.

공격력(속성력)과 근력(마법력)의 차이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같은 수치라면 공격력(속성력)이 근력(마법력)보다 수십~수백배는 좋습니다.

공격력은 스킬계수에 영향을 받습니다. 다른 게임은 대부분 스킬설명에 '공격력의 200%로 3회 공격합니다' 같이 스킬계수가 나와있는데 라테일은 그게 안쓰여있습니다.
안쓰여있다고 없는건 아니고 존재는 하는데 그냥 게임에서 공개하지 않는 정보일뿐입니다.
공격력은 그 스킬계수에 영향을 받아서 공격력*스킬계수만큼의 대미지를 주게 됩니다.
물론 거기에 고정대미지 최소대미지 최대대미지 크리티컬대미지 등등 여러가지가 합쳐져서 실제 대미지가 나오는겁니다.
근력은 스킬계수에 영향을 안받기 때문에 같은 수치라면 공격력이 더 좋지만 공격력은 근력처럼 올리기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패시브스킬로 얻는 공격력 1%는 정말 중요한 스탯입니다.

근력대비 효율은 자신의 직업의 평균적인 스킬계수만큼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서브직업 패시브를 생각해보면 공격력이 근력의 16배, 특수장비 인챈트는 대략 20배, 초월스탯은 30배정도 차이가 납니다.
비교적 스킬계수가 낮은 검호가 40정도이므로 딜을 생각하시면 근력보다는 무조건 공격력이 좋습니다.
제 본캐기준으로 무기공격력 1올리는게 근력 30올리는거보다 2~2.5배정도 효율이 좋았습니다.
*직업별스킬계수는 따로 인터넷에 검색하시면 다른사람이 구해놓은 값들이 나옵니다.


7-6. 스킬대미지

스킬대미지는 스킬 사용시에만 올라가는 최소&최대 대미지 입니다.
반대로 기본공격(특수약공격, 특수강공격 포함)시에만 올라가는 것도 있습니다.
스킬대미지는 최소/최대 구분이 안되어있는데 둘다 올라가는것입니다.
스킬대미지 1%상승은 최소&최대대미지 1%상승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7-6. 대미지감소 %

고정대미지 감소와는 다릅니다. 또한 고정대미지감소를 %만큼 올려주는 수치도 아닙니다.
가장 효율이 좋은 탱킹관련 능력치이고 스킬(초월이나 기간제 포함)이 아니면 올릴수 없습니다.
스킬 이외의 대미지감소%요소는 유틸리티영약 딱 하나로 알고있습니다.
+초반에 쓸건 아니지만 카일룸 메인펫 효과로 5%가 더 있습니다. 고작 5%라 생각할수는 있지만 체감상 차이가 큽니다.
체력 부담이 큰 던전에서는 크리대미지25%나(티미) 공격력 및 속성력 70(기리니)를 포기하고 쓸만 합니다.

말그대로 %로 대미지를 줄여줍니다. 원래 100의 대미지가 나와야되는데 대미지감소가 50%라면 대미지가 50만 나옵니다. (물론 실제로는 다른것들의 영향을 받아서 정확하게 반이 되지는 않습니다)
플레이어 뿐만 아니라 몹들도 갖고있는 능력치이기 때문에 특정 몹들을 사냥할때 대미지가 급감하는 현상을 보시게 될겁니다. 보통 오로라의정원에서 처음 보실거에요.

다행이도 대미지감소%는 합연산이고 최대치가 100%이기 때문에 올리면 올릴수록 효율이 좋아집니다. 물론 100을 만들 방법은 없습니다.
(세이버가 혼자서75%까지 올라가는데 진짜 드럽게 안죽습니다.)

현재 라테일 내에서 이 수치를 깎을수 있는 방법은 세이버의 육참골단이라는 스킬 단 하나뿐입니다, 몹들도 안갖고있는걸로 알고있어요.
방어력이 쓰레기인 라테일에서 대미지감소%는 정말정말 중요한 스탯입니다. 어느 직업이든 충분하다 생각하지 마시고 올릴수 있는 만큼 올리세요.


7-7. 타격시 발동

스킬이나 장비등의 효과로 타격시 발동하는 효과들이 있습니다.
아크메이지의 메테오나 군단장무기의 추가대미지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타격시 발동하는 효과의 발동 확률이 정말 낮습니다.
아크메이지의 경우 메테오 발동 확률이 0.5%입니다.

뭐 이리 그지같이 확률이 낮나 생각하실수 있지만 잘 생각해보면 그럴수 밖에 없습니다.
일단 저 타격시 발동하는 효과는 타격 1회당 발동을 하는것 입니다.
이게 1번 때리는 스킬이면 1번 발동을 하지만 10번때리는 스킬이면 10번 발동하는것 입니다.
실제 사냥을 할때는 몹이 여러마리이기도 하니 스킬 한번을 쓰면 수십번 발동 시도를 합니다.
각각의 타격에 0.5%가 적용 되어서 걸리면 발동하는것입니다.

그렇다면 확률이 꽤나 높은데 라고 생각하실수도 있습니다만 물론 그건 또 아닙니다.
예를 들어 0.5%의 확률로 100번 때린다고 가정합시다.
그럼 50%확률로 발동하는가? 아닙니다.
애초에 저게 50%였으면 200번치면 무조건 발동해야되고 연속으로 2번 발동한다던가 아예 발동하지 않는다던가 하는게 말이 안되지요.
여기까진 다 아시겠지만 그냥 대략 50%쯤 되는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실텐데 저게 오차가 생각보다 큽니다.
0.5%로 100번 공격시 약 40%확률로 1회이상 발동합니다.
0.5%로 200번 공격시엔 63%정도 됩니다.

물론 저건 다 확률이라 운좋으면 되는거고 운나쁘면 안되는겁니다.
다만 많이 때린다고 해서 생각보다 확률이 높지 않다는 것만 알아두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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